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출처: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미중 무역 분쟁의 영향으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0.4%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미중 간 관세부과 등으로 한국의 수출이 감소한 것을 따진 무역 경로를 통한 하락 효과가 0.2%포인트, 불확실성이 짙어지면서 투자와 소비 등 경제활동이 둔화함에 따른 영향이 0.2%포인트가 하락한 것으로 추정됐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미국과 중국에 대한 수출 비중이 워낙 크다 보니 그 나라들이 붙은 분쟁에서 우리가 영향을 안 받을 수 없다”며 “IMF도 양 당사국을 빼고는 한국이 가장 큰 피해를 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고 말했다.

올해 성장률 둔화는 대외요인 악화 영향이 크다고 봤다. 이 총재는 “올 한 해의 성장률 둔화는 미중 무역 분쟁과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등 대외요인 악화 탓이 크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고 전했다.

내년 성장률은 다소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부분적 합의를 하면서 최악은 면한 것 아니냐는 전망이 있고 내년 중반에는 반도체 경기도 회복국면에 들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며 “그렇게만 된다면 내년 경제 성장세는 올해보다는 낫지 않겠느냐”고 했다.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선 “물가와 경기만 보면 진짜 금리를 낮출 상황이 됐다”면서 “금리는 지금도 낮은데 제로(0) 금리까지 가기에는 아직도 여러 가지 조심스러운 문제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0% 내외 물가 상승률이 한두 달 정도 이어질 것으로 봤다. 그는 “물가 상승률이 낮은 것이 중앙은행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골칫거리가 됐다”며 “통화정책으로 물가를 컨트롤할 수 있는 상황이 현재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