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천지일보
교육부. ⓒ천지일보

고교 정보 활용처 및 단계별 평가 결과 등 자료 분석

정성평가에서 점수 뒤집힌 사례 존재여부 분석하는 듯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교육당국이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실태조사를 통해서 주요 대학 13곳이 쌓아둔 ‘고교 프로파일’과 최근 입시의 단계별 합격 현황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정의당 여영국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교육부는 학종 실태조사 대상이 된 13개 대학으로부터 19개 영역 32개 항목의 입시 자료를 제출받았다. 이는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및 강남 8학군 고교 등 명문고 출신이 학종 등 정성평가가 있는 전형에서 일반고 출신보다 유리하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32개 항목의 입시 자료를 살펴보면, 교육부는 ‘고등학교 프로파일 활용 지침’을 제출받았다. 고교 프로파일이란 말 그대로 각 고등학교가 스스로 정리한 학교 소개 정보를 뜻한다. 여기에는 학교 위치와 규모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교육 목표 및 운영 방침, 교과별 수업·평가 방법, 교육과정의 특징, 동아리 운영 및 교내 시상 현황 등 구체적인 정보가 담겼다.

과거 이같은 프로파일은 각 대학이 알아서 수집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학 측의 자료 요청으로 인해 교사의 업무가 과중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현재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서 ‘공통 고교정보 시스템’으로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13개 대학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은 교육부는 각 대학이 고교 프로파일을 고교등급제의 근거로 악용하지는 않는지 들여다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교등급제는 개별 학생의 능력이 아니라 학생이 나온 고등학교의 설립 유형이나 소재 지역 및 학교의 과거 입시 성적 등으로 학교에 모종의 등급을 매긴 다음 이에 따라 학생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들면 자사고나 특목고에서 내신 5∼6등급을 받은 학생과 일반고에서 내신 1등급을 받은 학생을 동급으로 쳐준다거나, 강남8학군 일반고 내신 2∼3등급을 지방 일반고 1등급과 동급으로 쳐주는 방식의 행위가 이에 해당한다.

김대중 정부 때인 1999년부터 ‘3불(不) 정책(본고사·기여입학제·고교등급제 폐지)’에 해당해 금지됐다. 하지만 서울의 주요 대학들은 매년 수시 모집에서 자사고·특목고 출신과 서울 강남 등의 대학 출신을 많이 뽑으면서 고교등급제를 시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앞서 고려대·연세대·이화여대의 경우 지난 2005학년도 입시 때 고교등급제를 적용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가 무혐의 처분을 받기도 했다.

교육부는 이번 학종 실태조사를 통해서 각 대학이 고교 프로파일을 입시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실제로 고교등급제가 시행됐는지를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고교 프로파일과 더불어 교육부가 13개 대학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중에선 구체적인 평가 절차에 관한 자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전형 단계별 평가계획 ▲평가항목별 단계별 평가 결과 및 평가위원별 평가점수 ▲서류평가 통과자 순위별 대장 ▲전형별 지원자 및 합격자 현황 ▲전형별 최종 등록자 명부 ▲최종 등록자 학교생활기록부 자료(학생 개인정보는 익명 처리) 등을 각 대학에 요구했다.

이를 두고 정성평가를 통한 점수 역전 현상 여부, 역전 현상이 존재할 경우 객관적인 근거가 뒷받침되는지 등을 잡아내려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내신 등급이 더 높은 일반고생이 면접에서 자사고·특목고생에 밀린 경우가 있다면, 그에 합당한 근거가 있었는지 교육당국이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서류 통과자 순위별 대장’과 ‘단계별 평가 결과 및 평가위원별 점수’, ‘전형별 지원자·합격자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일반고 출신이 서류를 통과해도 면접에서 대거 탈락하지는 않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고 출신 합격생이 강남 등 특정 지역에 쏠려있지는 않은지도 확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