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과 전라북도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연 가운데 이해찬 당 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19.10.19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과 전라북도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연 가운데 이해찬 당 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19.10.19

[천지일보 전북=신정미 기자] 전북도(송하진 지사)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국가 예산 확보 등 도정 현안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 좋은 지방정부 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춘석 기재위원장, 전해철 예결위 간사, 김정우 기재위 간사, 이해식 대변인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전북도당에서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안호영 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시장·군수 등이 참여했다.

이 같은 정치권의 공조 활동 배경에는 본격적인 국회 예산심사에 앞서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및 탄소 산업진흥원 설립 법안 등 도정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공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북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필수 예산사업 중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 산업구조 다각화 및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해상풍력 산업지원센터 구축 30억원 ▲생체적합성 신소재 의료기기 산업육성 14억원 ▲시장 주도형 드론 소재부품 산업육성 10억원 등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식품·종자·미생물 등 농생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육성에 필요한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252억원 ▲향토 건강식품 반가공센터 건립 5억원 등 국회 단계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또 전북의 뿌리를 찾고 정체성을 확립해 도민의 자존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라 유학진흥원 설립 5억원 ▲전라 천년 문화권 관광 개발계획 7억원 ▲장수 가야유적 복원정비사업 24억원 ▲출판산업복합클러스터 조성 5억원 등 반영을 피력했다.

특히 도로·공항·항만 등 새만금 SOC 조기 구축으로 국내·외 투자유치를 위해 ▲새만금 신항만 접안시설 2개 선석 조성에 필요한 76억원 ▲새만금 상수도 시설건설 10억 8000만원 ▲새만금 잼버리대회 기반시설 설치비 35억원 ▲호남고속도로 삼례~김제 확장 30억원 등 예산확보를 요청했다.

시급한 전북 현안 사업으로 현대 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신조 물량 또는 선박 블록을 배정하도록 건의했다. GM 군산공장 활용방안으로 추진 중인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노·사·민·정간의 합의안 구성이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또 법률 제·개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최근 일본 수출규제(지난 8월 2일)를 계기로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에 자립화 및 탄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한국 탄소 산업진흥원 설립(탄소 소재법 개정) ▲국립 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 공공의료 대학법 제정) ▲원전 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을 위해 제·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논의했다.

아울러 국토부에서 수립 중인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계획에 우리도 중점 SOC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민선 7기에 전라북도는 경제 체질 강화와 신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북 자존의식 고취로 도정 목표인 ‘아름다운 산하, 웅비하는 생명의 삶터, 천 년 전북’을 실현해가고 있다”며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4대 법안 등 전력을 쏟고 있음에도 추진이 더딘 사업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전라북도는 국회 예산심사가 다음 주부터는 본격 돌입함에 따라 국가 예산을 한 푼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정치권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오는 21일부터는 도와 시·군이 함께 국회 상주반을 운영해 주요 사업 삭감방지와 증액사업 반영을 위해 부별 심사 동향을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오는 23일에는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31일에는 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도 지휘부는 오는 30일부터 상임위원장과 상임위 수석 전문위원을 시작으로 연고 국회의원, 예결위원 등을 순차적으로 만나서 국가 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