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0.17

대검찰청 국정감사

 

계속된 ‘조국 국감’ 국면에

이철희 “참다 참다 한마디”

“소환 응하고 독립성 논해라”

한국당 패스트트랙 소환 불응 비난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제발 ‘조국팔이’ 좀 그만하자”고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7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2019학년도 대검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국감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피감기관의 수장으로 출석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질의가 집중됐다. 오전부터 오후 질의까지 검찰개혁 내용과 맞물려 조 전 장관의 이름이 끊임없이 호명됐다.

이에 이철희 의원은 국감 오후 질의에서 자신에게 발언 기회가 돌아오자 “부끄러워서 총선 불출마 하겠다고 했는데, 여전히 달라진 게 없다. 여전히 부끄럽다”며 “참다 참다 한 마디 하겠다. 이제 조국 팔이 좀 그만 하고 나랏일 좀 합시다”고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 소환에 좀 응하고 검찰 독립성을 말해야 하는 거 아니냐. 내로남불 하지 말라고 하면 똑같이 안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민주당이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며 계속 지적을 쏟아낸 한국당 의원들을 겨냥해 국회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관련 수사 소환에 응하지 않는 일을 비판한 것이다.

분이 안 풀린 듯 이 의원은 한국당을 향해 “대선 관련 수사한다고 총장 날리고, 수사 인력 다 좌천시킨 정부가 중립성을 보장했느냐”며 “그전부터 그렇게 하신 분들이 지금 중립성 독립성을 얘기하면 소가 웃을 일이다. 고양이가 하품할 일이다. 해도 너무한 것 아닌가. 최소한 총장님에게 그때 미안했다는 이야기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일갈했다.

그리고는 다시 한 번 “조국 팔이 좀 그만 합시다. 사퇴 했잖아요. 나라가 어렵다면서 이게 뭡니까”라고 질타했다.

또 이 의원은 윤 총장을 향해서는 “패스트트랙 수사하고 계시죠? 이번(조 전 장관) 수사처럼 성역없이 눈치 보지 말고 법대로 흔들리지 말고 수사할 거라고 보면 되겠나”며 “그때 우리 총장님 칭찬하고 계신 여러분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