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역 10년~무기징역 중형 예상… 해적 시신 수장(水葬) 검토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삼호주얼리호를 납치했다 우리 군에 체포돼 국내로 압송된 소말리아 해적 5명의 처벌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해적들을 국내로 압송해 처벌하는 것은 국제법·국내법상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다. 유엔해양협약 105조는 모든 국가가 공해상의 해적 행위를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 형법 6조 역시 대한민국 영토 밖에서 우리 국민에게 범죄 행위를 한 외국인을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9일 해적들에 대해 해상강도 살인미수와 선박 및 해상구조물에 대한 위해행위 처벌 조항을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형법 340조는 해상강도죄에 대해 “위력으로 해상에서 선박을 강취하거나 선박에 침입해 타인의 재물을 강취한 자는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삼호주얼리호 선장 석해균 씨가 해적들의 총격으로 중태에 빠졌고 1차 구출전에서 UDT 대원 3명이 부상을 당한 것을 감안하면 징역 10년 이상의 중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생포 해적들이 석 선장의 총격은 사망한 동료의 소행이라고 주장할 경우 사법처리 과정에서 처벌 수위가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해적 중 일부는 삼호주얼리호 납치 후 배에 탔다며 혐의 자체를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혐의 입증에 자신있다는 반응이다. 소말리아 해적 수사본부장인 김충규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의 진술을 확보했고, 여러 정황 및 간접 증거가 있기 때문에 해적들의 혐의 사실을 입증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구출작전 과정에서 사망한 소말리아 해적 8명의 시신 처리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소말리아 과도 정부가 해적시신 인수에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다 오만 정부가 삼호주얼리호의 입항을 허가하지 않고 있는 것도 해적 시신이 실려 있어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오만 주재 소말리아 대사관 측은 시신 인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본국 지침이 내려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신처리를 미루고 있다”면서 소말리아 정부와 계속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해적 시신을 ‘수장(水葬)’하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국가들도 교전 중 사살한 해적의 시신을 비공식으로 바다에 수장하는 사례가 많으며 국제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