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천지일보DB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천지일보DB

“민주주의는 상호존중과 제도적 자제로 유지”

“조국 전 장관이 외롭지 않았으면 좋겠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15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습니다’라는 글에서 “국회의원으로 지내면서 어느새 저도 무기력에 길들여지고, 절망에 익숙해졌다”며 “국회의원을 한 번 더 한다고 해서 우리 정치를 바꿔놓을 자신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 품었던 열정도 이미 소진됐고 멀쩡한 정신을 유지하기조차 버겁다”며 “더 젊고 새로운 사람들이 새롭게 나서서 하는 게 옳은 길이라 판단한다”고 솔직한 심정을 고백했다.

이 의원은 “조국 얘기로 하루를 시작하고 조국 얘기로 하루를 마감하는 국면이 67일 만에 끝났다”며 “그동안 상대에 대한 막말과 선동만 있고, 숙의와 타협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상호존중과 제도적 자제로 지탱되어왔다는 지적, 다른 무엇보다 민주주의자로 기억되고픈 제게는 참 아프게 다가온다”며 “상호존중은 정치적 상대방을 적이 아니라 공존해야 할 경쟁자로 받아들이는 것이고, 제도적 자제는 제도적 권한을 행사할 때 신중함을 잃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조국 전 장관이 외롭지 않으면 좋겠다”며 “조 전 장관이 성찰할 몫이 적지 않지만, 개인 욕심 때문에 그 숱한 모욕과 저주를 받으면서 버텨냈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이 의원은 “검찰개혁의 마중물이 되기 위한 고통스러운 인내였다고 믿는다”면서 “검찰개혁은 꼭 성공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