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중구 삼성본관에서 열린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강화 대책 설명회에서 허은기 삼성SDI 전무가 ESS 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14
14일 서울 중구 삼성본관에서 열린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강화 대책 설명회에서 허은기 삼성SDI 전무가 ESS 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14

‘특수 소화시스템’ 전면 도입

운영 전 사이트 비용 자부담

“글로벌 리딩 업체로서 책무”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삼성SDI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를 근절하기 위해 자사 ESS에 특수 소화시스템을 전면 도입하는 등의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인해 ESS 화재를 완벽히 차단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삼성SDI는 14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설명회를 열고 ESS 시스템 내에 발화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화재로 확산하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특수 소화시스템’을 최근 개발해 도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SDI는 지난 1년 동안 국내 전(全) 사이트를 대상으로 ▲배터리 보호 위한 3단계 안전장치 설치 ▲배터리 충격 여부 확인할 센서 부착 ▲시공업체에 대한 정기교육 실시 ▲배터리 상태(전압, 전류, 온도 등) 감지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을 진행해왔으며 이달 중으로 마무리된다.

이달 초부터 신규 ESS에는 특수 소화시스템을 적용해 출시하고 이미 설치·운영 중인 국내 1000여개 ESS에는 삼성SDI가 비용을 부담해 적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로 인해 삼성SDI가 부담하는 금액은 1500억~2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현재까지 화재 복구비용인 230억원보다 무려 10배 규모로, 분기 영업이익에 맞먹는 규모다.

이번에 도입하는 특수 소화시스템은 삼성SDI의 핵심 기술이 적용된 첨단 약품과 신개념 열확산 차단재로 구성됐다. 특정 셀이 발화해도 바로 소화하고 인근 셀로 확산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미국 국제 인증 기관인 UL의 최근 강화된 테스트 기준을 만족했다.

삼성SDI ESS 안전성 대책 주요 내용. (출처: 연합뉴스)
삼성SDI ESS 안전성 대책 주요 내용. (출처: 연합뉴스)

허은기 시스템 개발팀장(전무)은 “내부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 발화 상태가 되면 특수 약품이 자동으로 분사돼 초기 불꽃을 1차적으로 끈다”며 “불꽃이 제어된 상태에서도 셀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고열이 인접 셀로 확산하는 것도 방지한다”고 설명했다.

삼성SDI는 전담팀을 구성, 가용한 모든 자원을 투입해 최단 기간 내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임영호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장(부사장)은 “작년 5월 이후 1년간 배터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기존 조치들로 앞서 겪었던 화재와 같은 유형의 화재는 충분히 막을 수 있다”며 “그럼에도 (기존 조치만으로) 시장과 사회의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기엔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로 고강도 안전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삼성SDI는 이번 대책을 통해 배터리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전력전환장치, ESS 설치·시공 감리 강화, 시공업체에 대한 정기교육 실시 등 ESS 내 배터리 이외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최소한 배터리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성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ESS 화재 원인에 관계없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글로벌 리딩 업체로서의 책무”라며 “이번 조치를 계기로 위기에 직면한 국내 ESS 산업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