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도서출판 참이 베트남 경제를 읽을 수 있는 ‘베트남 경제 리포트’를 발간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말 기준으로 7000여개의 한국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으며, 누적투자액 622억 달러, 교역 규모 682억 달러로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이자 제2위 교역국의 자리를 굳건히 유지해 오고 있다.

베트남 중·남부한인상공인연합회(KOCHAM)가 기획·편집한 ‘베트남 경제 리포트’는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베트남 경제백서 2019’를 국내본으로 최초 발간한 책이다.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세밀한 분석과 장기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사회보험’이라는 이름의 보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보험은 국가가 보험제도를 활용해 법에 의해 강제성을 띠고 시행하는 보험제도의 총칭으로, 한국에서는 ‘4대 사회보험(고용보험, 산재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이라는 형태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의미의 사회보험(광의)은 현재 3가지의 구체적 보험(의료보험, 실업보험, 사회보험)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 하나의 보험이 사회보험법에 따른 ‘사회보험(협의)’이다.

이 책의 저자는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연구원, 변호사, 회계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된 집필진으로 다음과 같다.

신한은행 투자자산전략부 경제광 연구원,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최진호 Economist, 한국투자신탁운용 호치민사무소 윤항진 사무소장, 신한베트남은행 재무기획부 김태원 부부장, 신한베트남은행 브랜드전략부 송현우 부장, 베이커 맥킨지(Baker McKenzie) 로펌 김유호 변호사, 베트남경제연구소 김석운 소장, 법무법인 아세안 최지웅 변호사, 법무법인 JP 김지현 변호사, 주 베트남 대한민국대사관 오기환 고용노동관, 김앤장 법률사무소(베트남) 조범곤 변호사, 이정 CTAC Vietnam 회계볍인 김일중 대표회계사, 주 베트남 한국대사관 김범구 국세관, KPMG Vietnam 원일 회계사, Ernst & Young Vietnam Limited 이천주 회계사, Ernst & Young Vietnam Limited Ms. Ly Vu-Uyen Nguyen, 법무법인 로고스(LOGOS) 임범상 변호사, 법무법인 ROUSE 이윤영 변호사, KOTRA 호치민무역관 FTA활용지원센터 전문위원 변상현 관세사다.

변화와 혼란의 시기를 맞이해 중·남부한인상공인연합회(KOCHAM)가 기획・편집한 ‘베트남 경제 리포트’는 경제와 금융부터 M&A, 세무, 노무와 특허법 등 베트남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주제들을 관련 전문가들이 집필해 독자들이 최신 베트남 경제이슈와 폭넓고 심도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며 트로트가수 향기가 홍보대사겸 홍보모델이다. 현재 트롯가수 향기는 토픽코리아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 양성과정 수강생이기도 하다

트로트 가수 향기는 ‘땡잡았어요’ ‘토닥토닥’으로 현재 인기몰이 중이며 뮤지컬 ‘루나틱’ 연극 ‘보잉보잉’에 배우로 출연하기도 했다. 가수 향기는 팡팡스타의 멤버였다가 실버아이, GM TV, 가요TV 등 케이블 TV에서 방영하는 ‘화이팅 국민여러분’ ‘트로트 가요제’ ‘가요 페스티벌’ 등의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동해왔다. 또한 2019 대한민국연예예술상 성인가요 신인상을 수상한 만능 엔터테이너다.

도서출판 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참 한국어 1‧2,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청소년상담사, 관광통역안내사 수험서, 한국어교원 필독서 ‘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와 해외여행필독서 ‘고수의 여행비법(항공편)’ 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다. 2016년에는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 ‘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 ‘포스트차이나 베트남’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 등 베트남의 모든 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