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제공: 서울시)
서울시청. (제공: 서울시)

태양광 사업도 특혜 논란

광화문광장·제로페이도 관심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오늘(14일)부터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감사원이 내놓은 서울교통공사 비정규직 채용 관련 감사 결과를 놓고 야권의 집중포화가 예상된 데다 광화문광장, 태양광 사업, 제로페이 등도 도마에 오를 수 있어서다.

야당 국회의원들은 앞서 교통공사를 비롯해 제로페이, 광화문 광장 등 박원순 시장의 대표 사업들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일각에선 서울시 국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박원순 시장에 대한 야권의 정치적 공세로 얼룩질 공산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번 국감에서 가장 관심이 쏠리는 곳은 서울교통공사다. 기존의 친인척 채용 의혹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모펀드 투자와도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말 공개된 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는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에 또다시 불을 지폈다. 감사원 조사 결과,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인 일반직(정규직) 전환자는 당초 공사 자체 조사보다 80명 많은 192명(전체 일반직 전환자의 14.9%)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채용 비리는 없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며 지난 11일 재심을 청구했지만, 야당은 ‘현대판 음서제의 부활’이라며 공세를 폈다.

조국 장관의 사모펀드 연루 의혹도 집중적으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와 투자자문 계약을 맺은 피앤피플러스(PNP) 컨소시엄이 2017년 9월 1500억원 규모의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을 두고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PNP 컨소시엄은 계약 요건을 채우지 못해 올해 5월 계약이 해지된 상태다.

서울교통공사는 “절차대로 진행했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이 과정에서 기한을 연장하는 등 편의를 봐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시의 태양광 사업은 현 정권과 관련해 또 다른 특혜 논란에 휩싸여 있다.

감사원은 지난 7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서울시가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 사업을 하면서 보급업체 선정 기준을 부당하게 적용했다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 출신 허인회 씨가 이사장으로 있던 녹색드림협동조합 등 3곳에서 물량을 다수 차지한 것으로 드러나 의혹이 일었다. 감사원과 서울시는 “특혜는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야당은 여전히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광화문광장과 관련해선 광장 재구조화를 둘러싼 행정안전부와 갈등, 우리공화당 천막 철거, 집회 허가 및 지원 형평성 문제 등이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시의 역점 사업인 간편결제 ‘제로페이’도 관심의 대상이다. 제로페이는 작년 12월 출시 후 이용률이 미비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정감사 9일째인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정감사장 앞에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대기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0.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정감사 9일째인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정감사장 앞에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대기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0.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