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일본 미에현 구마노 해변에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거센 파도가 방파제를 덮치는 모습을 한 남성이 스쿠터에 앉아 바라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12일 일본 미에현 구마노 해변에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거센 파도가 방파제를 덮치는 모습을 한 남성이 스쿠터에 앉아 바라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 열도를 강타해 21명이 사망 혹은 행방불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NHK는 하기비스가 전날 저녁 일본 열도를 상륙해 폭우를 쏟아내며 이날 5시 30분 현재 사망자 4명, 행방불명자 17명을 발생케 했다고 보도했다. 부상자는 99명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NHK는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시즈오카현 이즈반도에 상륙한 뒤 밤새 수도권 간토 지방에 많은 비를 내린 뒤 이날 오전 6시 50분 현재 세력이 많이 약화된 채로 미야코시 동쪽 130㎞까지 진행했다.

중심 기압 975hPa, 중심 부근 풍속 초속 30m, 최대 순간풍속 초속 45m의 세력을 갖췄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6시께 태풍이 소멸해 온대성저기압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태풍은 큰 비를 동반한 것이 특징으로, 수도권과 도호쿠 지방이 큰 피해를 입었다. HK는 각지에서 연간 강수량의 30~40%에 해당하는 비가 하루, 이틀 사이에 쏟아졌다고 했다.

가나가와현의 인기 온천 관광지인 하코네마치에는 이날 새벽까지 48시간 동안 1001㎜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또 미야기현 마루모리마치 힛포에 24시간 동안 587.5㎜, 폐로 중인 후쿠시마 제1원전에 가까운 후쿠시마현 가와우치무라 441㎜, 이와테현 후다이무라 413㎜의 집중호우가 내렸다. 이들 지역은 모두 기상청의 관측 사상 최대 강수량을 기록했다.

폭우로 인해 곳곳에서는 하천 범람도 발생했다. 특히 이날 오전 6시께 나가노시 호야쓰 지구의 하천 시나노가와의 제방 일부가 붕괴돼 주변 마을이 물에 잠겼다.

이에 따라 일본 기상청은 전날 오후 수도권과 도호쿠 지방 등의 13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경보 중 가장 높은 ‘폭우 특별 경보’를 발표했다. 하지만 태풍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현재는 이와테 현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해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