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공사가 10일 경기교통본부 개소식 후 노선입찰제 시행 업무 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앞줄 왼쪽에서 4번째)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10.10
경기도시공사가 10일 경기교통본부 개소식 후 노선입찰제 시행 업무 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앞줄 왼쪽에서 4번째)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10.10

효율적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천지일보 경기=손정수 기자] 경기교통공사가 10일 ‘경기교통본부’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화순 행정2부지사, 안병용 경기도 시장 군수협의회장, 김원기 도의회 부의장, 김명원 도의회 건설교통 부위원장, 이헌욱 경기도시공사 사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교통본부는 도내 31개 시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관리하고 도민들에게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설립했다.

주요 기능으로는 ▲버스·철도 등 교통수단 통합관리 ▲노선입찰제 방식의 버스준공영제 운영·관리 ▲환승주차장, 환승정류장 확충 ▲수요자가 부르면 응답하는 버스 운영 등이다.

경기교통본부의 설립 목적은 내년부터 시행하게 될 초기 공사운영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또 지방공기업평가원을 통해 추진 중인 경기교통공사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도 올 연말쯤 완료할 방침이다.

이날 경기도는 경기도시공사와 노선입찰제 준공영제에 참여하는 파주, 의정부, 양주, 구리, 동두천, 연천 등 19개 시군과 함께 노선입찰제 시행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노선입찰제 준공영제는 버스 노선 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한정면허를 부여해 버스 운영을 위탁하는 제도다.

도는 이 제도를 통해 시장가격에 기초한 재정지원과 서비스 평가를 바탕으로 한 면허갱신과 성과이윤 지급 등을 추진한다. 특히 차량·차고지 등 수송시설 확보가 가능한 신규 사업자 참여도 유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경기도는 추진계획 수립·노선 선정, 운영기준 마련 등 정책 총괄, 시군은 노선발굴과 한정면허 발급과 노선관리, 경기도시공사는 노선입찰과 운송비용 정산, 서비스 평가 등을 담당한다.

아울러 경기도는 10월 중 광역버스(직행 시내버스) 16개 노선에 대한 입찰 공고를 실시해 준공영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운송 사업자를 모집한다.

16개 노선 중 비수익반납·폐선 4개 노선은 덕정차고지∼범계역, 단국대~여의도, 호수마을~당산역, 송내역~KTX광명역이며, 소외지역 3개 노선은 이천역~잠실역, 신탄리역~도봉산역, 용문터미널~강변역이다.

또 택지개발지구 9개 노선은 광주터미널~삼성역, 갈매역~잠실역, 덕정역~상봉역, 시외버스터미널~잠실역, 동탄2~잠실역, 장안마을~양재역, 매수리 마을~당산역, 능곡 차고지~사당역, 운정신도시~홍대입구역 등이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경기교통본부 개소는 교통 분야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교통공사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모든 도민이 교통복지를 충실히 누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