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대규모 손실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책임소재 논쟁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투자는 자기책임원칙”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투자는 자기책임원칙”이라며 “다 같이 책임이 있는 것이며 책임소재는 별로 생산적이지 않은 소모적인 논쟁”이라고 말했다. DLF 상품에 가입한 금융소비자에게도 투자 결과에 책임이 있다는 의미의 발언으로 풀이된다.

은행이 사모펀드 시장에 뛰어든 것과 관련해 “사모펀드가 이제 급격히 성장했는데 모험자본을 공급한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지나고 보니까 성장통이라고 할까, 갑자기 성장하면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하고 다만 오히려 더 커지기 전에 이 문제가 불거진 게 더 나은 거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DLF 사기판매에 대한 금융당국의 입장과 관련해 “금융사기 여부에 대해 금융당국이 맞다, 아니라고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조심스럽지만 공짜 점심은 없으며 투자는 자기책임원칙이다. 투자하신 분도 잘 보시고 안전한지 수익률도 분석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와 관련해선 “오늘부터 신청받는데 들어와 봐야 안다”며 “(지난 5월 같은 탈락 없이) 인가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