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가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장흥군 탐진강변에서는 열린다. (제공: 장흥군) ⓒ천지일보 2019.10.8
‘2019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가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장흥군 탐진강변에서는 열린다. (제공: 장흥군) ⓒ천지일보 2019.10.8

미래지향적 산림정책 홍보

주제관·목재산업관 등 구성

우수한 산림자원 홍보 계기

[천지일보 장흥=전대웅 기자] ‘2019 대한민국 산림문화박람회’가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장흥군 탐진강변에서는 열린다.

산림문화박람회는 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지향적 산림정책을 홍보하고 ‘워라밸 시대’를 대표하는 산림 여가환경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한다.

올해 박람회는 ‘산림, 인간의 삶에 가치를 더하다’란 주제와 ‘푸른 숲, 맑은 물이 어우러진 장흥에서 만나요’란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박람회장은 주제관, 산림경영관, 버섯생태관, 귀족호두전시관, 목재산업관, 숲카페 등으로 구성됐다.

주제관은 도입부, 주제존, 산림정책존, 기관홍보존으로 나뉜다. 이곳은 남도무형문화재 목공예작품 한국의 산하를 주제로 한 회화작품과 산림청 주요 정책을 소개하는 디자인 부스들로 꾸며졌다.

버섯 표본과 사진, 버섯 요리를 체험할 수 있는 버섯생태관과 귀족호두 실물 전시를 하고 있는 귀족호도전시관도 마련됐다. 목재가공 제품과 특수목재 건축자재 관련 업체들의 트레이드 마켓도 형성된다.

또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서는 남부지방의 산림자원 특징을 접목한 차별화된 콘텐츠와 선호도 높은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장흥군은 박람회 방문객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강원도 인제군에서 개최된 산림문화박람회에는 30만명의 관람객을 유치했으며 911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편백숲 우드랜드, 천관산 동백숲, 보림사 비자림 등 장흥군의 우수한 산림자원을 홍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군은 산림청 지정 ‘원목재배 표고버섯의 주산지’ 장흥을 부각하고 목재산업지원센터의 참여를 통해 지역 산림산업을 알리는 데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올해 산림문화박람회는 사람과 공간 중심의 산림정책 패러다임 수용과 산림일자리를 확대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숲이 지닌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