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 ⓒ천지일보DB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 ⓒ천지일보DB

백승주, 합참 국감서 지적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국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이 8일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에서 “현재 우리 국군에서 전력화돼 운용하는 미사일 방어체계인 패트리어트 체계의 최대 미사일 요격 사거리를 적용해도 전 국토의 17%밖에 방어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실질적으로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유효사거리 적용 시에는 우리 국토의 10%도 방어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백 의원실이 직접 합참에 확인한 결과,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면서도 “현재는 의원실에서 지적한 넓이만큼만 방어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백 의원은 “우리 군의 미사일 방어 주력 무기체계인 패트리어트-2 GEM-T 탄종은 적 미사일에 근접해 폭발한 후 발생하는 파편을 통해 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식으로 실제 상황에서는 요격률이 낮아진다”고 말했다.

이어 “패트리어트-2 체계의 경우 과거 걸프전 당시 이라크의 스커드 미사일 방어율이 0~40%대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탄도미사일의 종말 단계에서만 요격이 가능해 요격 기회가 1번에 불과하다”면서 “보다 향상된 미사일 방어능력과 방어 가능 지역 확대를 위해서 하루라도 빨리 패트리어트-3 MSE 탄종과 천궁 Block-Ⅱ의 전력화, L-SAM의 연구개발이 완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성주에 배치된 사드(THAAD) 미사일 방어체계의 경우, 주한미군이 운용하고 통제하고 있지만, 대한민국 영토와 국민에 대한 북한 미사일 방어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하루빨리 운용이 정상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