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국회의원(대전 중구). (제공: 이은권 의원실) ⓒ천지일보 2019.10.7
자유한국당 이은권 국회의원(대전 중구). (제공: 이은권 의원실) ⓒ천지일보 2019.10.7 

국토균형발전의 견인역할 기대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이 7일 한국철도공사(대전)에서 열린 한국철도공사 등 국정감사에서 국토부 철도국장을 대상으로 오송~평택 복복선, 호남선 직선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토균형발전의 견인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04년 서울에서 동대구까지 고속선이 개통되고 경부선과 호남선에는 KTX가 운행하며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들어섬을 알렸고 2010년에는 부산까지 고속선이 개통, 2015년에는 호남선도 광주송정까지 고속선이 개통됐다.

또 그 사이 고속열차가 운행하는 노선은 포항행, 마산・진주행, 여수행이 추가되었고, 2017년 강릉선도 개통하는 등 KTX는 전국에 6개의 노선을 달리며, 명실상부한 전국 주요 대도시를 초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고속노선이 건설되고, KTX 운행노선은 계속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KTX 운행이 감축되거나 중지된 지역이 생겨나면서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취지와는 무색하게 경제성 논리만 강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2010년 경부고속선 2단계 개통은 구미역에 KTX 운행을 중지시켰고, 98회가 다니던 구포역은 지금 16회만 운영, 2015년에는 호남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호남고속선이 개통됐지만 서대전에서 익산까지 기존 선로에는 KTX가 44회 줄어들었고, 김제와 장성은 물론이거니와 광주역에도 KTX는 서지 않게 되다.

특히 서대전역은 지역은 삽시간에 상권이 무너졌고 그에 따른 지역민의 반발은 커졌으며 크고 작은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지자체에서 탄원서를 넣기도 하고 국회에서 정부를 상대로 권고하기도 했지만 국토부와 코레일은 그 때마다 차량 부족과 운용 효율성, 건설에 투입된 비용 등을 외칠 뿐이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서대전역의 경우 2014년 KTX 이용객은 1일 4500명에 달했지만 이듬해인 2015년에는 2200명으로 반 이상이 줄었다. 2016년에는 1600명까지 떨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2016년말에 SRT가 개통되며 고속열차는 대폭 늘었지만 전부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에 투입됐다. 그나마 KTX가 서대전역에 4회 증편되었지만 이용객은 큰 변화가 없었고, 코레일은 증편한 열차의 철회를 선언했지만 이 의원의 노력으로 감편 계획을 일정 기간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발맞춰 서대전역 광장에 버스 정류장이 들어서고, 안내표지, 경관조명 등이 생기면서 2019년 현재 이용객이 2천4백 명으로 소폭 늘어나고 있다. 이후 2019년 1월 평택∼오송 간 고속선로를 복복선으로 건설하는 계획이 예타면제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사업이 완공 시 해당 구간 선로용량은 두배 정도 늘어나 운행횟수가 대폭 증가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아직 열차들이 어떻게 운행할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어떤 노선에 어떻게 투입할 것인지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이다 보니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 보인다. 지금 현 상황에서 다른 노선의 KTX를 빼고 이용객이 적은 편인 서대전역에 KTX를 늘려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늘어난 선로용량과 차량을 국민 편익이 큰 방향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이 의원은 “엄청난 예산이 투입된 고속선로가 수요와 경제성에 맞춰 운행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동시에 공공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예타를 면제한 이유라 고 생각한다” 며 “평택∼오송 간 복복선 개통이 몇몇 지역이 아닌 대한민국 전역의 고속열차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며 서대전역 KTX 증편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 이 의원은 호남선 직선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했다. 쇠퇴한 서대전역 활성화와 승객의 불편 최소화, 그리고 잠재적 고객 확보를 위해서라도 호남선 직선화 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 의원은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 철도국장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차질없는 사업 추진을 약속했고, 호남과 충청의 상생,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 의원은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