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경찰청. ⓒ천지일보 2019.10.7
부산지방경찰청. ⓒ천지일보 2019.10.7

16개 경찰관서 지정, 시범 실시

의견 수렴 및 문제점 개선·보완

[천지일보 부산=이승호 기자] 부산경찰청이 도보순찰방식을 전면 개선하고 주민들과 접촉 빈도를 높여 주민친화적으로 접근·해결하는 ‘이웃순찰제’를 시범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웃순찰제는 지·파출소 팀원 중 주민친화력이 높은 경찰관 517명(지구대 팀별 2명·파출소1명)을 ‘이웃경찰관’으로 지정하고 도보순찰 전담으로 운영(4~6시간)하면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전문 도보순찰제이다.

부산 경찰은 ‘이웃순찰제’ 시범 실시에 앞서 경찰서·지역경찰관서장·팀장·현장경찰관 등 다양한 의견 수렴 및 문제점들을 개선·보완 한다.

이어 시범실시 희망 경찰서 9개소 중 3개 경찰서를 시범관서(16개 지역경찰관서)로 지정해 7일~오는 26일 시범 실시한다.

주요활동으로는 112신고출동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간 시간대를 활용해 ▲지역주민의 애로사항 청취 및 문제점 해결 ▲친근감 있는 순찰로 지역안정감 제고 ▲담당구역 취약지역 지속 방문 ▲불심검문 등 도보 전문 순찰 활동이 있다.

도보순찰 중 발견한 문제점은 팀장·지역관서장을 거쳐 단기과제는 즉각 조치하고 중·장기과제는 각 경찰서에 설치된 ‘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 안건 상정 후 다기능협업을 통해 공동 대응한다.

부산경찰은 시범운영이 끝나면 문제점을 보완해 내달 초부터 부산의 전 경찰서에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이웃순찰제’는 부산경찰이 주민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시책”이라며 “현장에서 활동하게 될 이웃 경찰관들에게 시민들의 따뜻한 시선과 관심을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