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현지시간) 저녁 6시 30분께 스톡홀름 외곽 북한대사관 앞에서 이날 열린 북미 실무협상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북미 실무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현지시간) 저녁 6시 30분께 스톡홀름 외곽 북한대사관 앞에서 이날 열린 북미 실무협상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북미 실무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북한대사관 앞서 성명 발표

“새로운 것 없어 매우 불쾌”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된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됐다.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실무협상이 열린 5일(현지시간) 저녁 6시 30분께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 북한대사관 앞에서 성명을 발표해 이날 북미 실무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협상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결렬됐다”면서 “나는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협상이 아무런 결과물도 도출되지 못하고 결렬된 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구태의연한 입장과 태도를 버리지 못한 데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그동안 유연한 접근과 새로운 방법, 창발적인 해결책을 시사하며 기대감을 한껏 부풀게 하였으나 아무것도 들고 나오지 않았다”며 “우리를 크게 실망시키고 협상의욕을 떨어뜨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측에 어떤 계산법이 필요한가를 설명하고 시간도 충분히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빈손으로 협상에 나온 것은 결국 문제를 풀 생각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우리는 이번 협상에서 미국의 잘못된 접근으로 초래된 조미대화의 교착상태를 깨고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열 수 있는 현실적인 방도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 시험발사 중지, 북부 핵시험장의 폐기, 미군 유골송환과 같이 우리가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과 신뢰구축 조치들에 미국이 성의있게 화답하면 다음 단계의 비핵화 조치들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명백히 했다”고 전했다.

김 대사는 또 “협상을 중단하고 연말까지 좀 더 숙고해볼 것을 미국 측에 권고했다”면서 “대화 재개 여부는 전적으로 미국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