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무조정실장(왼쪽)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 (출처: 연합뉴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왼쪽)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 (출처: 연합뉴스)

野 “진영논리 앞세워선 안돼”, 與 “정치적 공세 반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였다.

앞서 조국 장관의 사모펀드 관련한 증인을 두고 여야 합의가 결렬되면서 다른 일반 증인도 빠졌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정무위가 조국펀드를 다루지 않는 것은 당당하지 못한 일이다. 증인 채택에 협조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선동 의원은 “증인 없는 최초의 국감이다. 진영논리나 정파적 이해관계가 앞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국민이 궁금해 하는 증인이 없다면, 국민이 여기 국감장을 쳐다보겠는가. 자신 있으면 나와서 해명해야 한다”며 “여당이 당 차원에서 (증인 채택을) 막는 것 같은데 그렇게 막지 말고 관련된 사람은 사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도 “조국 관련 증인은 논의하고 일반 증인은 채택하자. 민간도 연루됐으면 증인으로 불러서 국민에게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증인이 없는 국감으로 왜 흘러가야 하는가”라고 성토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감이 정쟁으로 흘러가선 안 된다고 했다.

전해철 의원은 “조국 장관과 관련한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 의혹 제기에 불과한 걸 계속 얘기하는 건 정치적인 공세를 하자는 것”이라며 “일단 국감을 시작하고 일반 증인에 대해 여야 합의대로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민병두 위원장은 “조국 증인은 그것대로 하고 나머지 증인은 분리해서 협상하는 게 맞다”면서 “오늘이라도 여야가 협의해 일반 증인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