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출처: 연합뉴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출처: 연합뉴스)

명예훼손·성희롱 등 혐의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일본군 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명예훼손 혐의 등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서부지검은 한 시민단체가 류 교수를 고발한 사건을 형사부에 배당하고, 서대문 경찰서에서 수사 지휘에 착수했다.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류 교수를 명예훼손, 허위사실유포, 성희롱 등 혐의로 서울지검에 고발했다.

단체는 “류 교수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명예를 훼손했고, 역사를 왜곡해 허위사실을 퍼뜨렸으며 해당 질문을 한 여학생에게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달 19일 류 교수가 강의중인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수업 중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바 있다.

류 교수의 해당 강의 중 학생들이 한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발적으로 갔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지금도 매춘에 들어가는 과정이 자의반, 타의반이다.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학생에게 되물었다.

해당 논란에 대한 해명으로 류 교수는 “위안부 문제는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 하다”면서 “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한 것이 아닌 ‘조사를 해보라’고 물어보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연세대 총학생회, 연세대 민주동문회, 정의기억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류 교수의 파면을 연세대에 촉구했다. 또한 학생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 대응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