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소속 북부교육지원청이 방학중학교 마을결합형 복합시설(꿈 빛 터)이 26일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종심사 결과 공공건축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공: 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소속 북부교육지원청이 방학중학교 마을결합형 복합시설(꿈 빛 터)이 26일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종심사 결과 공공건축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공: 서울시교육청)

방학중학교 마을결합형 문화복합시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서울시교육청 소속 북부교육지원청이 방학중학교 마을결합형 복합시설(꿈 빛 터)이 26일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종심사 결과 공공건축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방학중학교 ‘꿈 빛 터’는 총사업비 18억 원을 자치구와 분담(도봉구 9억원, 교육청 9억원)해 학교 내의 빈 유휴 교실을 학생과 지역주민이 공유할 수 있는 마을결합형 문화복합시설로서, 자치구와 예산을 분담해 추진한 성공적인 첫 사례다.

또한 본 사업의 추진은 학교와 지역이 소통, 연계 운영 및 협력할 수 있는 건축계획을 설계 공모에 도입해 사용자 및 관리주체인 학교관계자, 학생, 지역주민, 건축사, 북부교육지원청, 도봉구청이 함께 머리를 맞대 사용자 참여방식의 설계를 추진했다.

이 사업은 줄어드는 학생 수에 따라 생겨난 학교 내의 유휴 공간 활용 및 자율교과제에 따라 필요한 휴게 공간, 예체능 활동을 위한 다양한 공간의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 동관 교사동 전체를 리모델링했다.

내부공간은 마을 카페, 문예체활동공간, 마을극장, 방과후교실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외부공간은 교사 내 음악실과 연계해 소규모 공연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을마당과 음악 마당을 설치해 학생과 지역주민의 소통공간으로 활용을 하고 있다. 또한 도봉구청에서 운영인력이 상주해 지역주민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용을 지원하고 있다.

선종복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미래 교육에 적합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방학중학교 ‘꿈 빛 터’ 외에도 기존학교의 다양한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꿈담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주민과 학생이 학교시설을 공유할 수 있는 복합화 시설을 자치구와 협력·유치해 창의적인 교육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꿈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있는 제2, 제3의 ‘꿈 빛 터’ 등 학교복합 시설을 지속해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