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 전북 남원 시장.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19.9.24
이환주 전북 남원 시장.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19.9.24

[천지일보 남원=김도은 기자] 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가 올해 전국에서 가장 살림살이 잘하는 지자체로 선정돼 대상(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생산성 관점에서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종합적인 내부 행정역량을 측정하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을 개최하고 있다.

남원시는 지난 6월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을 자율 응모 신청했으며 한국생산성본부가 취업자 증가율, 문화기반시설 이용 수준, 지역안전지수, 주민참여예산 수준 등 5개 분야 20개 지표를 통해 생산성 지수를 측정했다.

생산성지수 측정 결과 총 1000점 만점에 854.56점을 받아 자율 응모한 175개 시·군·구 중 최고점수를 받았다. 특히 재정역량 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세 징수율은 97.36%에 달하는 높은 실적을 보였다. 주민참여예산 수준은 세출예산의 0.71%로 전국 지자체 평균의 1.5배에 달하는 성과를 보이는 등 재정역량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올해 생산성 측정에는 국정운영 핵심가치인 사회적 가치 요소를 반영하기 위해 안전예산비율, 탈빈곤율, 성인지 예산비율 등과 같은 신규지표를 추가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과 성과 등을 생산성 관점에서 진단한 결과다.

이환주 시장은 직원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남원시의 경쟁력을 높여 살기 좋고 건강한 남원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