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청사 전경.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9.19
경기북부청사 전경.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9.19

정부 지원 정책 수립에 활용

[천지일보 경기=손정수 기자] 경기도가 오는 12월까지 도내 접경 지역 ‘지뢰 주민피해 실태조사’를 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지뢰 주민피해 실태조사’는 군사지역에 매설된 지뢰·불발탄 사고로 피해를 본 도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조사한 자료는 정부 지원 정책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는 지난 7월 공모를 통해 사업자로 선정한 ‘사단법인 평화 나눔회’가 조사팀으로 구성됐다. 또 조사 지역은 민통선과 인접한 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등 접경 지역 시군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특히 거주민을 조사 요원으로 선발해 교육하고, 시군과 읍·면사무소, 마을 이장 등과 협력해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조사 방법은 지자체별 자체 데이터, 언론 기사 등 문헌 데이터, 자진신고, 제보 등을 기초로 현장 조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후에 파악된 피해자에 대해서는 전화나 방문을 통한 면접·설문으로 피해 실태를 확인할 방침이다.

중점 조사사항은 ▲피해자와 직계가족의 피해실태 기초 사실(사망, 부상, 기물파손 등) ▲사고원인 및 처리 경과 ▲배상 및 소송 여부 ▲사고 조치 및 사고 후 생활환경(경제상황 및 애로사항 등) 등이다.

조사를 통해 발견된 지뢰 피해자는 ‘지뢰 피해자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먼저 국가 보상 신청 절차를 도와준다. 또 지뢰 피해자에 대한 실태, 피해 규모, 지뢰 사고 원인이나 각종 분석 자료를 토대로 보상·제도개선 방안을 중앙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평화의 새 시대를 맞아 오랜 세월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접경지 주민들을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적절한 보상방안과 보상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시초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 지역주민이나 가족 중 지뢰 피해자가 있다면 ㈔평화나눔회로 연락해 제보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