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19일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강원도청사 이전 공론화하라며  강원도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19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19일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강원도청사 이전 공론화하라며 강원도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19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가 19일 오전 10시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강원도청 이전에 대한 밀실 행정’을 놓고 강원도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8월 27일 강원연구원 대회의실서 열린 ‘강원도청 청사 신축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청사 건립 심포지엄을 보면서 강원도민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도의 밀실 행정에 대해 깊은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강원도청은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닌 150만 도민의 것이고 강원도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행정기관이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다시금 도청이 지어지고 이전을 한다면 그것은 전체 강원도민이 머리를 맞대고 심사숙고해서 결정돼야 하고 강원도의 100년 대개 위해 결정돼야 할 것이며 도민에게 이익과 혜택이 돌아가는 방도를 찾아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런 중대한 일에 강원도민을 배제한 채 춘천시 관계자들만 초청해서 몰래 숨어서 심포지엄을 추진하고 공론화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무슨 경우며 도 관계자가 토론 중이며 내부적 비공개회의를 통해 춘천시 밖으로 도청 이전이 없음을 결정한 것이 도지사의 뜻임을 강조하는 것은 무슨 근거냐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런 밀실 행정은 지금 21세기에 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에서 자행되고 있다는 현실을 믿을 수가 없다며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하나 “강원도청은 청사 이전 논의 시 도민 전체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18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 공론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하나 “도청 이전지 선정 시 도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선정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하나 “집행부 주도가 아닌 민·관·의회로 구성된 도청 이전 추진위원회를 통해 갈등관리에 앞장서 줄 것” 등이다.

원주시 사회단체협의회는“ 도청사 신축은 지역발전의 미래와 비전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단순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며 “강원도는 도청 이전 시 지역 정체성, 행정 효율성, 성장잠재력, 지역 균형성, 실현 가능성을 면밀하게 검토해야지 지금과 같은 졸속행성으로 강원도를 망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