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수 세종대 교수, ‘넷플릭스의 시대’ 번역 출간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9.17
임종수 세종대 교수, ‘넷플릭스의 시대’ 번역 출간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9.17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임종수 교수가 세계 최강의 플랫폼 제국, 넷플릭스의 미디어 전략을 파헤치는 ‘넷플릭스의 시대’를 번역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영화사업을 시작한 넷플릭스는 2016년부터 전 세계 130여 개 국가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집계된 넷플릭스 가입자만 해도 1억 48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그 파괴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아직 넷플릭스에 대한 변변한 안내서 하나 없는 상황이다. 이 책은 넷플릭스를 이해함은 물론 지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제대로 탐구할 수 있는 필요 충분한 내용을 제공한다.

대학의 미디어 전공자는 물론 IT 테크놀로지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디지털 변화의 한 축을 잡고 있는 이른바 디지털맨에게도 통찰력을 주기에 충분하다. 전 세계 젊은 미디어 학자들이 풀어가는 넷플릭스라는 새로운 미디어 지평의 제도, 문화, 전략 등을 흥미롭게 읽어낼 수 있다고 임 교수는 말한다.

임 교수는 “인터넷이 생활환경이 되면서 인터넷 연구하기(Doing Internet research) 담론이 나온 지 올해로 정확하게 20년이 됐다”며 “2019년 지금은 넷플릭스 연구하기(Doing Netflix research)가 필요하다. 넷플릭스의 시대는 영원하지 않겠지만, 넷플릭스가 창출해낸 넷플릭스의 시대는 그보다 오래갈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