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탁' 정. (출처: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잔탁' 정. (출처: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16일 위장약 잔탁(성분명 라니티딘)에 발암물질이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EMA)은 잔탁에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라는 발암물질이 소량 검출됐다고 지난 14일 발표한바 있다. NDMA는 WHO 국제암연구소(IARC) 지정 2A등급의 발암가능성 물질로, NDMA는 식수와 육류, 유제품, 채소 등 식품들도 노출될 수 있는 물질이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미FDA가 미량 검출됐다고 발표한 라니티딘 제품 가운데 한국GSK의 3개 품목 29개 제품과 잔탁 원료 라니티딘(6개) 등 총 35개를 긴급 수거해 검사했지만, NMDA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GSK 3개 제품은 일반의약품 잔탁정(75mg)을 비롯해 전문의약품 잔탁정(150mg), 주사제 잔탁(2mL) 등이다.

발암물질의 발견 보고에도 불구하고 미FDA와 유럽의약품청은 함유량이 매우 적어 회수 조치는 내리지 않은 상태다. 또한 라니티딘에서 발견된 NMDA는 발사르탄의 경우와는 다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식약처는 수입 또는 국내 제조되는 모든 라니티딘 원료와 의약품(395품목)을 대상으로 계속해서 수거·검사를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기준 라니티닌 함유 의약품의 수입 및 생산실적은 2664억원이며, 이 가운데 잔탁 등 3개 품목의 수입실적은 6000만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