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 ⓒ천지일보 2019.9.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 ⓒ천지일보 2019.9.9

“친인척 수사 보고 안 받아” 재차 강조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검사들에 대해 헌법정신과 법령을 어기지 않는다면 인사 불이익은 없다고 밝혔다.

조 장관이 인사권을 활용해 검찰을 압박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조 장관은 16일 오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법무부 장관으로서 제 친인척에 대한 수사를 지휘하거나 보고 받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관으로서 자신과 관련한 수사를 지휘하거나 보고를 받지 않겠다는 말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부터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억측이나 오해가 없길 바란다”며 “수사를 일선에서 담당하는 검사들의 경우 헌법 정신과 법령을 어기지 않는 한 인사 불이익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조 장관 5촌 조카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등 검찰 수사가 심화하면서 조 장관의 대응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자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조 장관이 검찰에 대한 압박 카드로 내년 2월 검찰 정기인사를 앞당겨 실시하는 것이 아니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조 장관은 “저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검찰 수사와 기소를 포함한 법무행정 일반이 헌법 정신에 충실히 운영되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감독할 것”이라며 “조직 개편, 제도와 행동관행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검찰을 업무상 필요한 범위 내에서 관리감독하면서 검찰개혁을 해내겠다는 소신도 밝혔다.

또 “시행령, 규칙, 훈령은 물론 실무 관행으로 간과됐던 것도 헌법 정신에 부합하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소환에 관련된 질문, 가족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법무부가 수사공보 준칙 폐지를 추지하는 것에 대한 질문 등엔 답하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