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알 아라비야 방송이 방영한 아브카이크 탈황(원유 내 유황 제거) 석유시설 화재 현장의 모습을 갈무리한 사진. (출처: 뉴시스)
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알 아라비야 방송이 방영한 아브카이크 탈황(원유 내 유황 제거) 석유시설 화재 현장의 모습을 갈무리한 사진.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사우디 아라비아의 원유시설이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가동이 중단됨에 따라 국제유가 급등 우려가 커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전문가들 사이에서 사우디 정부의 원유 시설 복구 속도에 따라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오닉스 원자재의 최고경영자(CEO) 그레그 뉴먼은 이번 문제가 단기간에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시장은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선으로 되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지난 14일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최대 석유 시설인 아브카이크와 쿠라이스 시설 두 곳이 예멘 반군의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 하루 570만 배럴 규모의 원유 생산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 세계 산유량의 5%에 달한다.

JP모건의 크리스티안 말렉은 시장이 지정학적 요인에 집중하면서 향후 3~6개월간 국제유가가 배럴당 80~90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에너지산업 컨설팅회사 뮤즈앤스탠실의 틸라크 도시는 “이번 공격은 석유 업계에 9.11 공격과 동등한 수준의 타격일 것”이라며 “아브카이크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 석유 생산 및 처리 기반 시설”이라고 말했다.

대부분 전문가는 석유시설 가동 중단 기간이 국제유가 급등 여부를 결정지을 중요 변수로 보고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이날 국제유가는 크게 뛰며 폭격 사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싱가포르거래소에서 브렌트유 선물은 장 초반 배럴당 11.73달러 오른 71.95달러까지 19% 넘게 급등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사우디 정부가 이번 피습으로 줄어든 산유량의 상당 부분을 수일 내 회복할 수 있으며 산유량을 회복하는 데는 수 주가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사우디가 전 세계 여러 곳에 비축한 수백만 배럴의 원유로 부족분을 대체할 수 있으며 미국과 다른 산유국들의 전략비축유도 소진하면서 타격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SVB에너지의 애널리스트 사라 바흐슈리는 “원유 시장에는 공급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이번 공격에 따른 시장과 유가의 충격을 예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날 월스트리저널(WSJ)은 미국의 경우 어느 정도 자체 생산으로 이번 폭격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진단했으나 한국과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문가를 통해 해석했다.

주요 아시아 국가들이 소비하는 하루 평균 원유량은 사우디 하루 생산량의 절반에 달하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