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 우치로 77에 위치한 북구청. (제공: 북구청) ⓒ천지일보 2019.9.15
광주시 북구 우치로 77에 위치한 북구청. (제공: 북구청) ⓒ천지일보 2019.9.15

행안부 특교세 39억원 확보
재난안전 등 4개 사업 추진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2019년도 하반기 특별교부세 39억원을 추가 확보함에 따라 지역 현안사업과 재난안전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북구는 행정안전부로부터 북구 지역 현안사업 3개와 재난안전사업 1개 등 총 4개 사업 39억원의 특별교부세를 교부받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특별교부세는 정부가 지역 현안 또는 재난·안전 사업 등 사용 목적을 지정해 지방자치단체에 배분하는 예산으로 북구는 그동안 열악한 재정 여건으로 예산에 반영되지 못했거나 지체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교부받은 사업비는 ▲충효동 충효분교 진입로 확장 6억원 ▲본촌산단 노후 도로 및 인도 정비 10억원 ▲북구 의회동 신축 16억원 ▲문흥동 샛터코어 사거리 주변 하수도 정비 7억원이다.

이에 북구는 충효동 충효분교 진입로를 정비해 등·하교 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본촌산업단지 내 노후도로와 인도를 정비해 산단 내 입주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불편을 해소한다.

또한 문흥동 샛터코어 사거리 주변 하수도를 집중 정비해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와 싱크홀 발생 등 재난·안전 위험을 예방할 계획이다.

한편 문인 북구청장은 지난달 28일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지역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 지원을 요청한 바 있으며 열악한 구 재정여건을 감안한 사회복지비 국비 차등 보조율제 건의 등 국비 확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로 사회간접시설 확충 등 지역 현안사업과 주민 생활안전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발전과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 발로 뛰며 중앙부처 등을 방문해 더 많은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