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수석 주재 관계부처 회의서 사실상 결론

(서울=연합뉴스) 청와대는 삼호주얼리호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다음날 구출 작전을 진행하는 방안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건의했던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피랍 다음날인 16일 오전 외교안보수석 주재로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모색했다"면서 "여기서 이대로 두면 우리 선박에 대한 해적의 공격이 더 심해질 것이기 때문에 고리를 끊기 위해 이 대통령에게 무력 진압을 건의하자고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질과 해적이 섞여 있는 상황에서 이런 소탕작전을 성공한 사례가 없어 이 대통령이 걱정을 많이 했다"면서 "그러나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감수할 수밖에 없어 결단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아무리 70만 대군이 있고 첨단 이지스함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필요할 때 사용할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면 안보가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시 대책 회의에는 외교통상부와 국방부, 국토해양부,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는 구출작전을 감행하다가 우리 측의 피해가 클 경우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지만 결국 군을 믿고 소탕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기울어졌다고 한다.

이렇게 구출 작전 쪽으로 기울어진 뒤 정부는 일단 피랍 선박 회사인 삼호해운에 동의를 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불과 두달 전에 950만달러(한화 100억여원)에 달하는 거액을 주고 피랍된 삼호드림호를 인도받았던 이 회사는 정부의 구출작전 계획에 순순히 동의했다고 한다.

그 이후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미국을 비롯한 우방의 도움을 받아 치밀한 작전 계획을 세웠고 작전 전날인 20일 회의에서 구출작전에 대한 이 대통령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작전 명령을 직접 내렸던 이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지하 벙커에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실 상황실에 마련된 스크린을 통해 해적을 제압하는 과정을 초조하게 지켜봤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생포된 해적의 처리와 관련, "국내로 송환해 법적 절차에 따라 처벌을 받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외교적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