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가족펀드’ 투자처 가로등 업체 대표 자택 압수수색(서울=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0일 이른바 '조국 가족펀드'의 투자처인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의 처남과 그의 두 아들을 포함한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출자금 14억원 대부분을 투자받은 업체다. 사진은 이날 오전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최모 대표의 자택으로 향하는 모습.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0일 이른바 '조국 가족펀드'의 투자처인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의 처남과 그의 두 아들을 포함한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출자금 14억원 대부분을 투자받은 업체다. 사진은 이날 오전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최모 대표의 자택으로 향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조국 수사’ 첫 구속영장심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핵심 인물들의 구속여부가 오늘(11일) 결정된다.

전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부산 해운대에 있는 조씨의 자택과 서울 노원구에 있는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가로등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다.

웰스씨엔티는 조 장관 가족들이 출자하고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 투자를 받았다. 이후 웰스씨앤티는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을 여러 차례 수주하게 되면서 영업 매출 실적이 크게 늘었다. 이에 조 장관 측 영향이 있었던 것이 아니냔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사모펀드에는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금액밖에 없다.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명의로 9억 5000만원, 두 자녀 명의로 각각 5000만원, 처남 정모씨와 두 아들 3억 5000만원 등 투자한 금액은 총 14억원이다.

특히 조 장관의 공직자 재산신고를 통해 알려진 56억원보다 많은 74억원을 사모펀드인 투자약정했고, 조 후보자 일가의 약정이 100억 1100만원 규모의 펀드에서 전체의 74%를 차지한다. 사실상 ‘가족펀드’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여기에 코링크의 실소유주가 조 장관의 5촌 조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5촌 조카 조범동씨는 현재 해외로 출국해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다.

웰스씨앤티의 대표 최씨는 지난 4일 검찰에 출석해 “저도 힘들고 억울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검찰에서 조범동씨와 관련된 대화 등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 최 대표는 법인통장을 일종의 대포통장으로 코링크에 제공했는데, 투자금 중 20억원 이상이 코링크로 송금되거나 수표로 인출돼 사라졌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웰스씨앤티 회계장부에 대표이사 개인 자금(가수금)으로 잡혀있는 5억 3000만원이 사라진 사실을 파악하고 횡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 혐의로 최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상훈 전 코링크PE 대표에 대해서도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영장을 청구했다.

두 사람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조씨는 조 장관 동생과 함께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하는 웅동학원의 공사대금 채무를 변제하려고 위장이혼을 하고 웅동학원을 상대로 허위소송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 조 장관이 다주택자가 되는 것을 막고자 조시 명의로 부동산을 위장매매했다는 의혹(부동산실명법 위반)도 받아 고발 된 바 있다.

의혹이 불거지자 조씨는 지난달 19일 입장문을 내고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이 된 뒤 2017년 가을쯤 고위공직자 다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를 처분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며 “다른 사람에게 팔면 제가 또 이사를 가야할 수도 있고, 제가 돈을 더 내고 구입하는 게 낫겠다 싶어 3억9000만원에 사게 됐다”고 해명했다.

조씨는 지난달 직장 업무를 이유로 해외로 출국하려 했다가 출국금지 사실이 확인돼 출국하지 못하기도 했다.

검찰은 조 장관 모친인 박정숙 웅동학원 이사장 집까지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집이 비어있어 무위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