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횡령·배임과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핵심인물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9일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파리이빗에쿼티(코링크PE) 이상훈(40) 대표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받은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엔티의 최모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이 이 대표가 받는 혐의다.

이 대표는 또 다른 사모펀드 ‘한국배터리원천기술코어밸류업1호’를 통해 코스닥 상장사인 2차전지 업체 더블에프엠(WFM)을 인수한 뒤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이 대표는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이 제기된 뒤 해외로 출국했다가 검찰의 귀국 요청으로 다시 돌아와 5~6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 대표가 직원을 동원해 코링크PE 사무실에 있는 관련 증거를 없애도록 지시한 정황을 포착하고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추가했다.

최 대표는 5억원가량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를 받고 있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의 처남과 그의 두 아들을 포함한 일가의 사모펀드 출자금 14억원 가운데 대부분을 투자받은 업체다. 코링크PE는 일가의 출자금에 자체 자금 10억원을 더한 23억 8500만원을 웰스씨엔티에 투자했다. 이 회사는 사모펀드에서 투자받은 뒤 관급공사 수주물량이 확 늘어났고, 이에 조 후보자와의 연관성이 제기된 상태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 최 대표는 법인통장을 일종의 대포통장으로 코링크에 제공했는데, 투자금 중 20억원 이상이 코링크로 송금되거나 수표로 인출돼 사라졌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웰스씨앤티 회계장부에 대표이사 개인 자금(가수금)으로 잡혀있는 5억 3000만원이 사라진 사실을 파악하고 횡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