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 (출처: 연합뉴스)
한국GM 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사측과 기본급 인상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한국GM 노동조합이 오늘(9일)부터 추석 연휴 직전인 11일까지 사흘간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이번 파업에는 한국GM 소속 조합원 8000여명과 연구개발(R&D)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소속 조합원 2000여명 등 1만여명이 참여하게 된다.

한국GM은 노조가 3일간 전면파업을 실시할 경우 약 1만대 규모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가 요구안을 수용할 경우 전면파업을 철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GM 노조가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전면파업을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997년 대우자동차 당시 전면파업을 한 적이 있었지만, 2002년 GM에 인수된 이후로 부분파업이 아닌 전면파업을 한 적은 없었다.

그동안 한국GM 노조는 기본급 5.65% 정액 인상과 통상임금의 250% 규모 성과급 지급과 사기진작 격려금 650만원 지급 등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사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지난 3일 강원도 양양에서 열린 대형 스포츠유틸리티(SUV) ‘트래버스’ 공식 출시 행사에서 “지난해 노사가 약속한 부분이 있다”며 “노조도 이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