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文대통령 임명 놓고 찬반 신경전 

[천지일보=명승일, 이대경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이후 여야가 조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상반된 평가를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적격으로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상당수 의혹은 자료와 후보자의 설명을 통해 충분히 해소됐다”며 “후보자는 또 국민께 본인과 가족이 그간 알게 모르게 누려왔던 특혜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올렸다”고 평가했다.

홍 대변인은 “후보자가 청문과정에서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 법무·검찰 개혁 등에 대한 전문성과 의지를 분명하게 한 만큼,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직책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께서 조속히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 법무·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국민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법개혁을 완결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많은 국민은 조국 후보자가 확고한 사법개혁 의지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초래한 신뢰 위기를 딛고 개혁을 완수할 수 있을지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와 달리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청문회가 종료된 지금, 조 후보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수사에 적극 임할 준비를 하라”며 “더 이상 결여된 윤리의식, 당당한 편법 인정, 편향된 정의와 공정의 기준, 무지로 일관하는 모습을 직면한 국민의 실망을 외면하는 짓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경제, 안보, 외교를 망가뜨린 정권이라는 트리플 왕관으로도 모자라서 ‘법치 파괴 정권’ 타이틀까지 욕심내는 듯한 문 대통령은 국정 운영의 책임자로서 최소한의 양심을 챙기기를 바란다”며 “하자투성이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해 사과하고 조국의 지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정수습은 없다고 밝혔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호랑이 등에 올라타 스스로 뛰어내릴 수도 없는 모양새”라면서 “국민은 이미 조 후보자가 받았다는 과분한 혜택을 돌려받을 마음도 없다. 굳이 과분한 혜택을 위해 임명 강행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제 조국의 시간이 아닌 대통령의 시간이 돼야 한다”며 “(조 후보자를) 읍참마속하고, 입시부정과 사학비리에 대한 개혁의 칼을 빼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