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교부 청사. ⓒ천지일보
서울 외교부 청사. ⓒ천지일보

독일 주재 한국대사관 직원 장기간 수억원 빼돌린 혐의

성추문·의전실수 이번엔 공금 횡령 의혹… 기강해이 지적 일 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외교부가 독일 주재 한국 대사관 직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독일 방문 관련 자금 등 공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결과에 따라 엄정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이날 외교부는 독일 주재 한국대사관 직원의 공금 횡령 문제에 대해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상세한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재외공관의 회계사고 예방을 위한 제반시스템을 정비하고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비위 사건의 주독일 한국대사관 직원은 약 8~9년간 수백 차례에 걸쳐 대사관·문화원 공금 수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감사를 받고 있다. 이 직원은 지난 2010년 무렵부터 대사관에서 재정 업무 전반을 다뤄오면서 장기간 횡령을 지속하다가 2017년 문 대통령이 독일을 방문했을 당시 관련 자금도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 외에도 성추문과 의전 실수 등 기강해이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에 공금 횡령 의혹까지 불거진 것이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도경환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식자재 구입비를 부풀리는 방식 등을 통해 공금을 유용한 의혹을 받아 감사를 받았다. 도 대사는 감사 결과 부하 직원에게 폭언을 하고 대사관이 주최한 한국 패션쇼에서 한복을 입고 무대에 오른 뒤 이를 반납하지 않고 소장한 것으로 확인돼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결국 해임 처분됐다.

정재남 주몽골 대사는 직원들에 갑질과 폭언을 일삼고 한국 비자 발급 브로커와 유착관계 의혹 등으로 중앙 징계위에 회부됐다.

지난 7월에는 일본 주재 총영사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 2017년 9월에는 김문환 에티오피아대사가 부하 여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파면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