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가운데, 국내 소재·부품 기업들은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하던 품목을 일부, 혹은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이같은 조사 내용을 담은 ‘국내 소재·부품 기업의 일본 수출규제 대응실태 및 연구개발(R&D) 현황’을 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산업부의 부품·소재 확인기업 중 기업연구소를 보유한 2307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8월 9~26일 실시한 조사결과(응답률 11.8%)를 기초로 작성됐다.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대해 수요기업 중 64%는 3개월 내 해외 및 국내 거래선 확보로 일본에 대한 수입을 부분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19%는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답했다. 대체가 불가능하다고 답한 기업은 10%였다.

공급기업 가운데 62%는 일본에서 수입한 품목을 향후 3개월 이내에 부분적으로 공급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19%는 완전 공급 대체가 가능하다고 봤다.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답은 3%였다. 특히 공급기업 중 46%는 국내 기업의 기술 수준이 일본과 비교해 90% 이상 수준이라고 답했다. 24%는 80% 수준, 30%는 70% 이하로 봤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국내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희비가 엇갈린 것도 이번 조사 결과로 드러났다. 일본에서 소재부품을 수입해 온 수요기업 중 46%(중복 응답)는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협력업체 피해에 따른 2차 피해(32%), 생산중단(19%), R&D 축소(16%)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다만 영향이 없다는 응답도 23%였다.

반면 공급기업의 경우 52%는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공급기업의 61%는 기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구자균 산기협 회장은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상생하고 협업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하고, 전략 분야에서 경쟁국가의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는 기술개발로 대응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