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 2018.12.11
통일부. ⓒ천지일보 2018.12.11

통준위, 예산 3억원 청원 결의
“北에 나무 심는 일부터 시작”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통일부(장관 김연철)가 대북지원사업자로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총회장 이승희 목사)을 지정했다.

예장합동 기관지인 기독신문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총회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 위원장 이석원 목사) 임원회는 통일부가 총회를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했다고 지난달 27일 발표했다.

이에 통준위는 오는 제104회 총회에 대북지원사업 예산으로 3억원을 청원하기로 결의했다고 기독신문은 전했다.

이들은 “이전까지 총회는 총회 이름으로 대북사업을 전개할 수 없었다”며 “하지만 앞으로는 대북지원사업자로서 통일부에 신고만 하면 총회 이름을 내걸고 대북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기독신문은 “민간단체가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북한 공식 기관과의 협약서가 필요하다”면서 “총회는 그동안 이 협약서를 마련하지 못해 번번이 대북지원사업자로 선정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다 지난해 12월 이승희 총회장의 방북과 올해 4월 이 총회장 및 통준위원의 방북을 통해 북한 측과 긴밀히 접촉하고, 이어 통준위원들과 담당 직원의 후속조치 끝에 총회가 북한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과의 협약서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승희 목사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교단은 우선 북한에 나무를 심는 것부터 시작하려 한다”며 “미미하지만 일단 (대북) 창구를 열어 뒀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