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3

조국 “불법 생각했다면 재산으로 국회 보고 안 했을 것”

한국당 “조 후보자 배우자 동생, 먼저 펀드에 투자”

“5촌 조카 코링크PE 명함 들고 다녀” 주장도 나와

[천지일보=홍수영·이대경 기자] 먼저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사모펀드 의혹을 정리하면, 조 후보자의 부인은 2017년 5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조 후보자가 임명됨에 따라 공직자윤리법에 의거해 주식 직접투자에 제한이 생기면서 다른 투자처를 확보해야 했다.

이를 5촌 조카에게 상의하게 됐고, 그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대표가 자신과 아주 친하며 문제의 사모펀드를 소개했다. 이에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두 자녀, 처남과 처남의 두 자녀 총 6명은 총 14억원을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투자했다.

문제는 조 후보자의 공직자 재산신고를 통해 알려진 56억원보다 많은 74억원을 사모펀드인 투자약정했고, 조 후보자 일가의 약정이 100억 1100만원 규모의 펀드에서 전체의 74%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가족펀드’가 아니냔 의혹이다.

여기에 코링크의 실소유주가 후보자의 5촌 조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 때문에 조 후보자 가족이 사모펀드의 투자 내용을 미리 알고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기에 펀드의 운용·투자를 분리하는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게 아니냔 것이다.

특히 사모펀드 투자기업인 웰스씨엔티는 코링크 투자를 받고 관급공사를 다수 수주해 2017~2018년 매출액이 전보다 74% 증가해 의혹이 증폭됐다.

조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저는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라는 이름 자체를 이번에 알게 됐다”며 사모펀드 투자 내용을 정확히 몰랐다고 밝혔다.

가족의 경제문제는 배우자가 관리해서 상세한 것은 잘 모른다는 조 후보자는 “다양한 자산을 갖고 있다가 원래 주식에 투자했던 돈을 (공직자로서 개별투자는 불가능하니 다른 방법으로) 다시 주식에 투자한다고 생각했을 뿐 ‘올인’해서 뭘 한다는 게 아니다”라며 “만약 불법적인 재산이라 생각했다면 재산으로 국회에 보고조차 안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2

5촌 조카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 그는 “5촌 조카는 제사 때 1년에 한번 또는 많아야 두번 볼까하는 관계다. 집안에서 주식 관련 전문가라면 그 친구 한명”이라며 “제 처가 ‘주식을 팔아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했을 때 집안사람에게 물어볼 수밖에 없었다. 원래 거래하던 펀드매니저에게 물어보니 나쁘지 않다고 해서 맡겼다”고 해명했다.

또 “블라인드로 운용된 펀드의 방침상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설계돼 있고, 알려주면 불법”이라며 “(투자처를) 모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5촌 조카와 코링크의 대표 이모씨는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해외로 출국한 상태다. 이에 조 후보자는 “지금 제가 5촌 조카에 전화하면 무슨 말 했는지 묻게 되실 것”이라며 “해외에 나가 있다니 하루빨리 귀국해 실제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처나 처남이 조사받고 있는데 제 입으로 처와 처남이 피해자라고 말하면 검찰 수사의 지침이 된다. 제가 말하면 바로 다음날 방침 줬다고 할 것이라 안 하겠다”며 “답답할 수는 있겠지만 현안에 대해 말하는 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장관으로 임명이 된다 해도 일체 개입 안하고 검찰 수사결과를 존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3일 조 후보자 반박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조국패밀리’가 이 펀드를 지배하기 위해, 이 펀드의 대표이사가 되기 위해 75억원을 약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조국 후보자의 부인은 2017년 3월 자신의 동생에게 3억원을 주고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에 5억원을 투자하게 했다”고 꼬집었다. 단순히 5촌 조카 소개로 7월에 투자했다는 조 후보자 주장과 다르게 투자 시점이 더 빠르고, 그렇다면 정 교수 동생과 조 후보자 5촌 조카가 조 후보자 부부 모르게 알고 있었냐는 지적이다.

장 의원은 “당시 펀드의 핵심 운용자는 임성균이라는 사람으로 ‘쿠첸’의 연구개발마케팅을 했다는데 밥솥을 개발하던 사람”이라며 “이 사람이 운영하는 펀드에 10억원을 투자했다. 이런 사람을 믿고 10억원 투자가 가능하느냐. 왜 거짓말을 하느냐”고 일갈했다.

김종석 의원은 “조 수석이 발언한 내용을 보면 74억 5500만원을 약정하고 10억 5000만원을 실투자한 것이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것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이는 이면계약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정관에는 반드시 (약정액을) 넣어야 한다고 하는데 10억원만 넣으면 된다는 것은 이면계약을 시인한 것으로, 실제 이면계약의 경우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처벌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5촌 조카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코링크의 총괄대표 명함을 들고 다녔다”며 “직접투자를 제한하는 공직자 윤리법을 우회하기 위해 조 후보자가 가족펀드를 이용, 직접투자를 한 것으로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질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