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해상환적 유류 수입의 '허브' 남포항 (출처: 연합뉴스)
불법 해상환적 유류 수입의 '허브' 남포항 (출처: 연합뉴스)

정제유 불법 해상환적

대만인 2명·해운사 3곳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재무부는 30일(현지시간) 정제유 제품에 대한 북한과의 불법 해상 환적에 연루된 대만인 2명과 대만 및 홍콩 해운사 3곳(대만 2곳, 홍콩 1곳)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북한 선박과의 선박 대 선박 환적에 관여된 해운 망을 제재한다’는 보도자료를 내고 기존 제재에 대한 시행과 집행을 지속하는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은 대만인 황왕컨과 그의 부인 천메이샹 등 2명, 주이팡 해운과 주이쭝 선박관리 등 대만 업체 2곳, 주이청 해운 등 홍콩 업체 1곳이다.

또한 재무부는 이번 제재 대상이 된 개인과 회사들이 지분을 가진 파나마 선적의 상위안바오호를 ‘동결자산’으로 지정했다.

이번 제재는 행정명령 13810호에 따른 것으로, 이들 개인 및 법인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고 미국민은 이들과 거래할 수 없다.

시걸 맨델커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재무부는 북한 선적의 선박들과의 불법적인 선박 대 선박 환적에 연루된 개인들과 법인, 선박들에 대해 미국 및 유엔의 기존 제재들을 이행하고 집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부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불법 환적은 선박이 항구에 정박해 있을 때가 아닌 해상에서 이뤄졌다. 상위안보오호는 작년 최소 두차례 이상 북한의 남포항을 목적지로 둔 북한 선적 선박들과 환적을 했다.

재무부는 북한이 선박 대 선박 환적과 그 외 불법적 활동을 하면서 유엔 제재를 계속 회피 중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제재는 지난 23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강력한 제재’를 언급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인터뷰 발언을 문제 삼아 비난의 내용을 담은 담화를 발표한지 일주일 만에 나온 것이다.

지난 20일 한미연합 군사훈련 종료 후에도 북미 간 실무협상 재개가 표류하는 가운데 대북 제재 유지 압박으로 북한을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견인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포석으로 풀이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