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김기서 의원. (제공: 충남도의회) ⓒ천지일보 2019.8.30
충남도의회 김기서 의원. (제공: 충남도의회) ⓒ천지일보 2019.8.30

학교 이전 비용 300억 원 중 절반 부족

관계기관 예산지원 ‘불가’ 입장 고수
학생들 전단지 돌리며 이전 홍보

학교 시설 노후화로 부여여고 이전 기피현상까지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김기서 의원(부여1)이 지지부진한 부여여고의 조속한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27일 제3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부여여고 학생들이 더이상 피해를 받지 않도록 답보 상태에 빠진 학교 이전 문제를 올해는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사비왕궁터 발굴·정비사업 문화재 지구 내 위치한 부여여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도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이전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학교 이전을 위한 문화재청의 손실보상액이 전체 300억 원 중 절반인 150억 원에 그치다 보니 이전이 중단된 상태다.

지난해 부여군 백제왕도복원사업단에 보존정비팀이 신설되고 부여여고 학부모회와 동문회, 지역 주민 등의 염원으로 학교 이전이 재추진됐지만, 관계 기관이 원칙적인 입장만 고수하면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관련법 개정을 통한 추가 보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교육부는 신설이 아닌 단순 이전의 경우 교부금 지원 대상이 아니기에 부여고와 통합할 경우에만 예산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학교 이전이 지지부진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에게 돌아가고 있다.

문화재 보전지구라는 이유로 급식실 현대화사업은 시작조차 못한 채 비용을 반환해야만 했고, 교실은 물론 1995년 준공된 기숙사 역시 노후화됐지만 리모델링을 추진하지 못하다 보니 부여여고 진학 기피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김 의원은 “올해 6월 부여여고 이전 범부여 군민추진위원회가 발족한 후 학부모회와 동창회 등을 통한 불만의 성토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공부에 전념해야 할 학생들은 학교 이전 당위성을 홍보하기 위해 손팻말과 전단지를 돌리고 있는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비왕궁터 발굴·정비사업이 2021년으로 종료되는 만큼 올해 안에 학교 이전과 관련한 명확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10년 이상 끌어온 부여여고 이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충남교육청, 문화재청, 부여군 등 관계기관의 전향적인 결정을 내려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