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희망재단이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서울 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사회적경제 육성을 통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신한희망재단) ⓒ천지일보 2019.8.29
신한희망재단이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서울 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사회적경제 육성을 통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신한금융지주) ⓒ천지일보 2019.8.29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신한희망재단(이사장 조용병)이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서울 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사회적경제 육성을 통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회적경제 육성을 통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은 새뜰마을사업[1] 으로 조성된 마을카페·공동작업장 등을 마을기업(사회적경제 조직)이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자생적인 공동체 유지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한희망재단은 도시 취약지역 및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육성과 지역주민의 자생적 자활 컨설팅을 통해 포용적 금융을 실천코자 이번 사업을 추진케 됐다.

지원 대상은 새뜰마을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30개의 마을 중 11개 마을로부터 신청을 받아 지난 7월 한 달간 민관협력사업 참여기관과 전문가의 서면평가 및 현장 실사를 통해 세종 조치원·부산 사상구·전남 순천 총 3곳이 선정됐다.

신한희망재단은 선정된 3개 지역의 역량있는 사회적 기업이 주민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을 포함해 마을 당 연간 최대 5억원씩 3년간 지원 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역사회의 경제적·환경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민관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될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한희망재단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취약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사회가 스스로 발전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겠다”며 “신한희망재단은 앞으로도 ‘희망사회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최고의 희망 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신한은행·신한카드 등 전 그룹사가 참여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희망사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과 중소기업 및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총 2700억원 규모의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