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19.8.29
지난 4월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에너지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19.8.29

도민과 소통하는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 

도의회 및 13개 시군에서 25회 추진예정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함께 추진하는 2019년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가 오는 9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 도의회 내에서 12회, 시군에서 13회 등 총 25회의 개별토론회로 열린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에 따르면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는 다양한 민생현안을 정책의제화 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는 도민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도민의 삶 향상을 위해 대화하는 소통창구이다”며 “이러한 정책대화의 장은 제10대 경기도의회와 민선7기 경기도가 안착시킨 협치명품”이라고 함축적으로 그 의미를 알렸다.

이번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 기간 중 다뤄질 정책토론 주제들은 민생현안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정책분야별로 보면, 지방자치 2회, 경제노동 3회, 건설교통 2회, 평생교육 2회, 농정해양 2회, 환경수질 3회 등 다양한 주제들로 정책토론회가 준비돼 있다.

세부적으로 주목할 만한 정책주제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방안 ▲농민기본소득 ▲경기도 감사위원회 설치 ▲팔당상류지역 주민 삶 향상 ▲자치경찰제도 시행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재생 등으로 경기도 민선7기 주요정책과 관련 된 주제들이 다수다.

시군 지역 토론회는 ▲김포 민속5일장 안전운영 ▲미래 평택교육방향과 고교평준화 ▲ 양평지역 한강 물관리 대안 모색 등이 제시돼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제10대 경기도의회 유일교섭단체로 의정정책활동을 주도하는 교섭단체 더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은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는 정책중심 교섭단체와 민생중심 경기도의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지속되어야할 정책기반"이라며 "학술분야에서 학회를 중심으로 한 학술대회가 있다면 전국최대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에는 이론을 넘어선 실제를 논의하는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가 지방자치와 지방정책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는 정책적 가치를 부각시켰다.

이번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는 9월 2일 오후 2시 개회식을 갖고, 이어서 경제노동위원회 김장일 의원(민주, 비례)이 좌장으로 나서고, 같은 상임위 허원 의원(한국, 비례)과 경기도 노동국 류광열 국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는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신설 과제와 방안 모색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 도민 방청은 특별한 신청 없이 가능하며, 시군에서 열리는 토론회 장소와 시간은 도의회 홈페이지 ‘의회소식’에서 확인 가능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