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전경. (제공: 중앙대)
중앙대 전경. (제공: 중앙대)

수능최저학력기준 일부 완화

모집 64%는 학생부위주전형

논술전형으로 ‘827명’ 뽑아

‘글로벌예술학부’ 20명 선발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중앙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 4826명 중 70% 해당하는 총 3877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면접 폐지와 논술/학생부교과전형에 적용하고 있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일부 완화다.

중앙대 2020학년도 수시모집의 64%에 해당하는 2155명은 학생부위주전형(교과/종합)으로 선발된다. 구체적으로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 436명 ▲학생부교과(60%)와 서류(40%)를 평가하는 학교장추천전형 160명 ▲다빈치형인재, 탐구형인재, SW인재, 고른기회 등을 포함한 학생부종합전형 1559명 등이다.

학교장추천전형은 고교별로 최대 4명까지 추천 가능하며, 학과별로는 1명씩만 추천할 수 있다. 단, 서울캠퍼스의 경우 최대 3명까지만 추천 가능하다. 전년도 학교장추천전형에서 요구하였던 교사추천서는 금년도부터 폐지했으므로, 고교에서 공식적으로 추천 절차를 밟은 학생이라면 별도의 추천서는 준비할 필요가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전년도까지 다단계 전형으로 2단계에서 실시했던 면접을 폐지하고, 서류 100%로 일괄 합산해 전형을 진행한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가 활용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수시모집의 24%의 학생들을 선발하는 논술전형은 논술 60%, 학생부 40%로 선발한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언어논술 3문항, 경영경제계열의 경우 언어논술 2문항·수리논술 1문항이 출제되며,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 3문항·과학(물리·화학·생물 중 택1) 1문항이 출제된다.

중앙대는 수험생이 고교교육과 자기주도학습 만으로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도록 논술 모든 지문을 교과서 또는 EBS 교재를 활용해 출제하고 있다. 또 논술 출제 과정에 현직 고교 교사가 참여하는 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한다.

논술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에 적용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일부 완화됐다. 인문은 국어·수학(가/나)·영어 사/과탐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6이내, 자연(서울캠퍼스)은 국어·수학(가)·영어·과탐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6이내, 자연(안성캠퍼스)은 국어·수학(가)·영어·과탐 중 2개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의학부는 국어·수학(가)·영어·과탐 중 4개 영역 등급 합이 5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제2외/한문을 사탐 한 과목으로 인정해 반영할 수 있다. 인문계열과 의학부는 탐구를 2과목 평균으로 반영하며, 자연계열은 탐구 1과목을 반영한다.

백광진 입학처장. (제공: 중앙대)
백광진 입학처장. (제공: 중앙대)

예술대학에서는 기존에 외국인 유학생만으로 운영하였던 글로벌예술학부를 내국인 학생들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모집을 실시한다. 글로벌예술학부는 TV방송연예전공, 실용음악전공, 게임콘텐츠·애니메이션전공으로 구성됐으며, 철저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은 물론 국제적 무대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감각과 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수시모집 실기형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정시 수능일반전형에서는 학과별 선발이 아닌 전공개방모집(단과대학별 선발, 일부 단과대학 제외)을 실시한다. 정시모집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은 전년도와 동일하며, 인문계열은 국어 40%, 수학 가/나 40%, 사회/과학탐구 20%가 반영되고, 자연계열은 국어 25%, 수학 가 40%, 과학탐구 35%가 반영된다.

이 외에 절대평가 방식의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부여한다. 영어 가산점 적용방식이 변경되었는데, 100점 만점에 2등급은 95점, 3등급은 88점 등 등급별로 차등화된 점수를 가산하며, 한국사는 4등급까지 10점 만점을 가산한다.

중앙대는 2020학년도 신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 학부모에게 정확한 입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0학년도 입학설명회 ‘어서와~ 중대는 처음이지?’를 실시한다. 보다 많은 수험생들에게 더욱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1회성 설명회에서 벗어나 5월부터 8월까지 매달 중앙대 서울캠퍼스에서 진행 중이며, 8/31(토)에 4차 설명회가 개최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