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며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7

검찰, 조 후보자 딸 관련 기관 압수수색 

[천지일보=명승일, 이대경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여당인 검찰의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시한 반면 야당은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7일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 조 후보자 딸 조모씨 의혹 관련기관들에서 조씨 논문과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들을 확보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로 인해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 우려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면서 “검찰은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검증 과정에서 해소되지 않은 의혹이 있다면, 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당은 근거 없는 비방과 정치공세보다는 청문회를 통해 국민께 후보자에 대한 투명한 검증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섰다. 말 그대로 초유의 사태”라며 “조국 후보자는 지금 즉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전 대변인은 “검찰 수사를 받는 법무장관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를 빨리 종결지어야 한다”며 “조국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충실히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것이 최소한의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더 이상 쏟아지는 의혹더미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다는 국민들의 고충을 외면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너무 오래 망설인 것 같다”며 “엄정 수사해 조국 후보자의 가짜 정의가 아니라 보통 국민의 진짜 정의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조국 후보자는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검찰개혁의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