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 caption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1일(현지시간)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미 상공회의소 관계자들과 키스 크라크 국무부 경제차관 등과 면담하고 일본의 수출 통제 강화 조치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이 차관은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크라크 경제차관과 만난 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그 사이 우리가 설명을 많이 해 잘 이해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8.15 광복절 때 상당히 긍정적인 톤으로 얘기했음에도 일본 측에서 아직 태도 변화가 없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런 부분도 잘 설명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 특파원 등은 전했다.

미국 측 분위기에 대해서 이 차관은 “한국 측 입장을 잘 이해하고 자기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다 협력해야 하는 중요한 우방국가 간 관계이기 때문에 창조적 해법을 잘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스틸웰 차관보와 면담에 대해선 “일본 주장만 일방적으로 국무부에 전달되지 않도록 한국의 기본적인 입장도 잘 설명했다”며 스틸웰 차관보가 한일 양국이 대화를 잘 할 수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이 차관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