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는 17일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정 내정자의 도덕성과 자질.역량 등을 검증했다.

`12.31 개각'에 따른 이번 인사청문회는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낙마 사태 이후 개최되는 데다, 지난해 예산안 강행처리로 인한 앙금이 남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만큼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여당은 또 낙마 사태가 발생할 경우,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에 심대한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정 내정자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정 내정자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 `제2의 정동기'를 만들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묻지마식 폭로로 검증의 장이 돼야 할 인사청문회가 의혹과 조롱의 장이 되고 말았다"면서 "이제 국회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자해행위와 같은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 민주당은 추가 낙마를 운운하기 전에 폭로정치에 상처받은 선량한 피해자를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정 내정자와 최중경 지식경제장관 내정자에 대해 "두 분의 후보 역시 이명박 정부 `4대 필수과목 플러스 원'(부동산 투기.병역기피.위장전입.세금 탈루+논문표절)을 어김없이 이수했다"며 "민주당의 `가랑비 작전'에 두 분 옷이 이미 축축하게 젖은 만큼 젖은 옷을 벗고 홀가분하게 갈지, 이를 입고 어색하게 갈지 본인과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라고 압박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문화부장관으로서의 정 내정자의 전문성과 자질을 검증하는데 주력했고 민주당은 양평군 임야 과다보상 의혹, 농지 불법전용 의혹, 부당 소득공제 의혹 등을 집중 거론했다.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은 "국회의원 3선을 했는데 10년 이상을 문방위 활동했다"면서 "문방위에만 10년 이상 있는 이유는 문화에 대한 사랑 때문이냐"고 물었다.

민주당 최문순 의원은 "정 내정자의 배우자가 증여 명목으로 사들인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임야에 대한 증여세를 13년 동안 납부하지 않다가 인사청문회를 앞둔 1월13일 32만2천340만원의 증여세를 납부했다'며 "이 임야는 `기획부동산' 의혹도 제기되는 땅"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병국 내정자는 답변을 통해 "우선 문화를 사랑한다. 그리고 21세기에 대하민국이 그동안 산업화.민주화 기반으로 해서 선진일류국가로 가는데 디딤돌은 문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정 내정자는 "아버지로부터 재산을 물려받고 서류상 정리하는 시점에 대해 내가 바로 (신고를) 하지 못한 부분은 있다"면서도 "지역구 선거를 3번 치렀는데 만약 지적대로 법을 위반했거나 하자가 있었으면 내가 이 자리에 있었으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