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인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신남방정책특위 위원장인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준비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11월 25~26일 부산서 개최

주형철 靑 경제보좌관 “시장개방·공동번영 등 모색”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북미관계의 진전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진행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 브리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 대화가 잘 이뤄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보좌관은 김 위원장 초청시기의 마지노선에 대해서도 “북미관계 진전과 (비핵화) 협상이 가장 중요하다”며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 초청을 적극 검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북미협상의 진전이 전제돼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최근 김 위원장이 드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종료되는 대로 협상을 재개하고 싶다는 뜻을 전한 만큼 한·아세안정상회의 초청 및 참석 여부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2009년(제주)과 2014년(부산)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10개국 정상을 비롯해 대표단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약 1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우리의 핵심 경제 파트너인 베트남을 포함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 5개국이 참가한다.

문 대통령은 11월 25일 공식 환영만찬을 주최하고, 26일 오전에 특별정상회의 본회의가 열린다. 이어 오후에 정상 업무 오찬과 공동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며 그간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할 것이라고 주 보좌관은 밝혔다. 향후 30년간 어떤 관계를 맺어갈 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예정이다.

주 보좌관은 “오늘로 100일 앞으로 다가온 특별정상회의에서는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하는 최근의 국제정세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개방, 교역확대,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 수출규제의 부당성을 알리는 것도 적극 검토 중이다. 주 보좌관은 “최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 회의에서도 봤듯 역내 자유무역의 중요성은 모든 국가가 공감하고 있다”며 “100일 후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말하긴 어렵지만 개방된 자유무역 체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가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