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밤(이하 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두바이시티 예식장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 18일 새벽 한 부상 남성이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 (출처: 뉴시스)
17일 밤(이하 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두바이시티 예식장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 18일 새벽 한 부상 남성이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한 결혼식장에서 폭발이 일어나 최소 63명이 목숨을 잃고 180명 이상이 다쳤다.

17일(현지시간) 현지 언론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프간 내무부는 이날 오후 10시 40분께 카불 서부 ‘두바이 시티’ 웨딩홀에서 폭발이 일어나 이 같은 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나스라트 라히미 내무부 대변인은 “이번 폭발로 63명 이상이 숨졌고 182명이 다쳤다”며 “사상자 중에는 여성과 어린이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은 자살폭탄을 이용한 테러일 것으로 추정하고, 통상 이런 결혼식에는 400명이 넘는 하객이 참석한다고 전했다. 

이 결혼식장은 시아파 소수민족인 하자라족 거주지역에 있다. 이 지역에선 지난 2년간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에 의한 자살폭탄 테러가 자주 발생했다. 

카불에서는 작년 11월에도 결혼식장에서 열린 이슬람 성직자 회의에서 폭발이 발생해 40여명이 숨진 바 있다. 

외신들은 이번 폭발이 미국과 탈레반이 18년간 이어온 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평화협정 체결을 앞둔 시점에 발생한 점에 주목했다.

아프간 국토 절반 이상을 장악한 탈레반은 지난 7월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합의했지만, 이후에도 정부군 등을 겨냥한 공격을 계속하고 있다. 

다만 탈레반은 이번 폭발에 대해서는 연관성을 부인했다. 아프간에서는 현재 탈레반 외에도 2015년부터 아프간에 본격 진출한 수니파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도 각종 테러를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