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에서 실종된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 (출처: 연합뉴스)
히말라야에서 실종된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 (출처: 연합뉴스)

‘직지봉’ 탄생시켰던 주인공들
네팔 전통방식으로 운구된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10여년전 히말라야에서 유일하게 한글 이름을 가진 ‘직지봉’을 탄생시켰던 주인공 직지원정대 소속 고(故) 민준영(당시 36세)·박종성 대원(당시 42세)이 히말라야에서 실종됐다 현지에서 화장돼 오늘 가족들 품에 안겨 한국으로 돌아온다.

충북지역 산악인들은 17일 인천공항에 마중 나와 지난 15일(현지시간) 네팔 카트만두 소얌부나트 사원 화장터에서 네팔 전통방식으로 화장된 두 시신을 청주까지 운구할 계획이다.

박연수 전 직지원정대 대장과 충북지역 산악인들은 ‘히말라야에서 돌아온 직지의 별’ 주제로 故박종성‧민준영 대원과의 만남의 행사를 준비했다. 행사는 청주 고인쇄 박물관에서 이날 오전 중에 열릴 예정이다.

직지원정대는 2006년 충북산악구조대원을 중심으로 해외원정등반을 통해 현존하는 금속활자 인쇄본 중 가장 오래된 직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결성한 등반대로 알려졌다.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은 지난 2009년 9월 직지원정대의 일원으로 히운출리 북벽의 신루트인 ‘직지 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그달 25일 오전 5시 30분 해발 5400m 지점에서 베이스캠프와 마지막으로 교신하고 난 뒤 실종됐다.

이들은 실종 1년여 전인 2008년 6월 히말라야 6235m급 무명봉에 올라 히말라야에서는 유일하게 한글 이름을 가진 ‘직지봉’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파키스탄 정부는 같은 해 7월 27일 이 봉우리의 이름을 직지봉으로 승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