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8월 15일이면 일본은 종전74주년 추도식을 연다. 나루히토 일왕은 이날 과거를 돌아보며 ‘깊은 반성’을 한다고 했다. 더불어 두 번의 전쟁의 참화가 반복돼서는 안 되길 간절히 원한다며 세계 평화와 일본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나루히토 일왕의 ‘깊은 반성’이라는 표현은 부친 아키히토 일왕의 견해를 계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기념사에서 일제 침략전쟁으로 큰 고통을 겪은 아시아 주변국들에 대한 가해자로서 책임을 시사하는 언급은 일절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74주년 광복절은 그 어느 해보다 뜨거웠다. 아베 총리가 저지른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일어난 반일감정이 우리 국민을 똘똘 뭉치게 했다. 이번 일본 경제보복의 발단이 강제동원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이었던 만큼 강제동원피해자들도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모 TV 프로그램에서 13살에 일본의 한 베어링 작업장에 끌려간 강제동원피해자는 작업장에서 손가락이 잘리자 일본 감독관이 잘린 손가락으로 공기놀이하듯 ‘손가락이 크다 크다’하면서 놀렸다는 충격적 증언을 했다. 강제 노역에 임금도 제대로 못 받고 한국에 돌아와서는 자신이 강제동원 피해자라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살았다는 피해자의 증언은 같은 국민으로써 미안하고 참담함을 느끼게 했다.

이처럼 한 많은 생을 보낸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이런 상황에도 일본 편을 드는 사람들이 너무 밉다는 것이다. 실제 ‘아베 총리에게 사죄하라’며 시위를 한 주모씨는 국민적 공분을 사 고발당했다.

우리 정부가 벌써 했어야 할 일을 너무 늦게 하려다보니 부작용이 따르는 것도 사실이지만 어차피 싸워야 한다면 이번에는 반드시 되갚아줘야 한다는 게 대다수 국민의 심정이다. 국민의 억울함을 대변해주는 대통령과 정부가 있다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다. 다만 그것이 인기유지를 위한 여론몰이 도구나 총선용 정치쇼가 아닌 진심어린 공감과 의무감이길 바랄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