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일본 대화ㆍ협력 길로 나오면 기꺼이 손잡을 것”(천안=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 “일본 대화ㆍ협력 길로 나오면 기꺼이 손잡을 것”(천안=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日, 대화·협력 길로 나오면 손잡을 것”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약속

평화와 번영 선도하는 교량국가 제시

“평화경제 통해 우리 경제 신성장동력”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74주년 8.15 광복절을 맞아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 경축식’ 경축사를 통해 이렇게 밝히고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며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독립기념관에서 광복절 경축식이 열리는 건 15년 만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우리가 만들고 싶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해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우선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 경제구조를 포용과 상생의 생태계로 변화시키겠다. 대중소 기업과 노사의 상생 협력으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겠다”면서 “과학자와 기술자의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를 존중하며 누구도 흔들 수 없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힘을 가지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선도하는 나라가 될 수 있다”며 “우리는 지정학적 위치를 우리의 강점으로 바꿔야 한다. 더 이상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주도해 나간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과 북 사이 끊긴 철길과 도로를 잇는 일은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가는 첫걸음”이라며 “한반도의 땅과 하늘, 바다에 사람과 물류가 오가는 혈맥을 잇고 남과 북이 대륙과 해양을 자유롭게 넘나들게 된다면 한반도는 유라시아와 태평양, 아세안, 인도양을 잇는 번영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일본을 극복하는 방법의 하나로 남북 평화경제 구상을 밝힌 셈이다.

그는 “평화와 통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매우 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남과 북의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린다”며 “남북 모두 막대한 국방비뿐 아니라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무형의 분단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화경제를 통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만들겠다. 우리의 역량을 더 이상 분단에 소모할 수 없다”며 “평화경제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새로운 한반도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손잡고 한반도의 운명을 주도하려는 의지를 가진다면 가능한 일”이라며 “분단을 극복해낼 때 비로소 우리의 광복은 완성되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데 무슨 평화 경제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보다 강력한 방위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우리는 예의주시하며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지만, 그 역시 궁극의 목표는 대결이 아니라 대화에 있다”고 했다.

(천안=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천안=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과 동요 없이 대화를 계속하고, 일본 역시 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로 남지 않길 바란다”며 “우리 국민의 단합된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민께서 한마음으로 같이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오늘 광복절을 맞아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한다. 그 토대 위에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며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